노드링크 소개
배경
현재 우리나라 교통망 [노드(Node)/링크(Link)] 체계는 지능형교통체계[이하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사업주체 별로 각기 개발되어 교통정보의 상호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이에 교통정보 산업과 관련된 많은 업계에서는 교통정보의 원활한 교환을 위한 전국 교통망에 대해 단일화된
ID체계를 적용한 표준교통망 DB 구축이 필요
목적
교통정보 실시간 교환에 기본이 되는 전국단위 표준 노드/링크를 통해 ITS 호환성과 상호연계 운용 효율성을 확보하고, 대국민 교통정보 제공 편의증진
개념
차량이 도로를 주행함에 있어 속도의 변화가 발생되는 곳을 표현한 곳
노드유형 : 교차로, 교량시종점, 고가도로시종점, 도로의 시종점,
지하차도시종점, 터널시종점, 행정경계, IC/JC
속도변화 발생점인 노드와 노드를 연결한 선을 의미하며 실세계에서의 도로
링크유형 : 도로, 교량, 고가도로, 지하차도, 터널 등등
구성
노드
링크를 구분하는 점(링크 시작점, 링크 종료점)으로 표준노드/링크 구축 운영 지침에 따라 도로교차점, 도로 시종점, 교통통제점, 도로 구조
변환점, 행정구역 변환점, 도로 운영 변환점, 교통
진출입점. 그외에 ITS사업 주체가 필요에 따라 정하는 지점
부가정보 회전제한이 존재하는 노드에 한해 회전제한 상세 정보를 입력한 테이블
필드명 | NODE_ID | NODE_TYPE | NODE_NAME | TURN_P | REMARK |
---|---|---|---|---|---|
속성명 | 노드ID | 노드유형 | 교차로명칭 | 회전제한유무 | 비고 |
링크
노드와 노드를 이은 도로중심선을 방향별로 일정간격 이격시켜 생성한 선으로서 실제 도로구간에 대한 정보를 담게됨
부가정보 링크가 중복노선으로 사용되어지는 중용구간인 경우에 한해 해당하는 중용구간 정보를 입력한 테이블
필드명 | LINK_ID | F_NODE | T_NODE | LANES | ROAD_RANK | ROAD_TYPE | ROAD_NO |
---|---|---|---|---|---|---|---|
속성명 | 링크ID | 시작노드ID | 종료노드ID | 차로수 | 도로등급 | 도로유형 | 도로번호 |
필드명 | ROAD_NAME | MULTI_LINK | CONNECT | MAX_SPD | REST_VEH | REST_W | REST_H | REMARK |
---|---|---|---|---|---|---|---|---|
속성명 | 도로명 | 중용구간여부 | 연결로코드 | 최고제한속도 | 통과제한차량 | 통과제한하중 | 통과제한높이 | 비고 |
행정권역
표준 노드/링크 구축 운영지침이 정의한 시군구별 권역코드 및 행정경계 데이터
비전
지능형교통체계 표준 노드/링크 구축ㆍ운영 지침을 기준으로 시행되고 있는
표준 노드/링크체계 구축 사업은 전국단위의 실시간 도로 정보수집/제공 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전국의 교통소통 정보가 교환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 실시간 도로정보와 교통소통정보를 통해 여행자들의 비용감소 및 편익 증진이 이루어질 것이며 도로관리업무의 단순화 및 정확성 제고를 통해 업무효율 향상과 관련사업의 발전을 도모
버스정보시스템의 기반정보 구축 및 관리요령을 통해 표준 노드/ 링크를 기반으로
실시간 버스정류장, 버스노선, 차량 관리 체계 마련
- 대중교통(버스)정보의 제공범위 확대, 손쉬운 제공체계 마련, 교통소통정보와의 연계 등 대중교통정보 제공 및 교환의 효율성을 증진
향후 공공시설 입지정보DB 구축 및 관리에 관한 요령이 완성되어 표준 노드/링크를 기반으로한
공공시설 입지정보DB 구축 및 관리에
관한 틀을 마련
- 대중교통, 일반교통(승용차) 이용자 등 모든 이용자들이 각종 시설의 실시간 입지정보를 통해 착오 없는 통행 기반 마련
- 주차 정보 등 각종 시설정보로의 확대를 통해 여행자들이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틀 마련
표준 노드/링크 관련지침(요령) 및 기술 기준
표준 노드/링크 관련지침(요령) 및 기술 기준 | 역할(기준) |
---|---|
|
|
관리체계
- 한국도로공사, 지방국토관리청, 지방자치단체 등의 도로관리주체는 표준 노드/링크 관리시스템을 이용하여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정보센터의 통합표준노드/링크 DB와 연계된다.
- 각 도로관리기관은 관할 도로가 신설 및 개선 등 변경되면 해당 도로에 대해 표준 노드/링크 신규, 갱신요청을 한다.(표준 노드/링크 관리시스템 이용)
- 국토교통부는 신청접수된 도로에 대하여 현지조사 등을 통해 표준 노드/링크를 작성하여 통합DB에 반영한다.
※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정보센터는 도로관리기관으로부터 신규, 갱신 요청이 없더라도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갱신이 필요한 도로에 대해 직접 구축 가능
- 갱신된 표준 노드/링크 데이터는 국가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와 표준 노드/링크 관리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배포된다.